온톨로지 과학자를 위한 지식그래프

앞표지
한빛아카데미(주), 2021. 11. 5. - 544페이지

지능형 데이터의 출발점

 

이제 데이터는 고객, 기업, 정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핵심 자산이다. 전 세계가 상호 연결되고 글로벌화됨에 따라 데이터는 어떤 개인이나 조직의 소유가 아닌 방대한 데이터 웹의 일부가 되고 있으며, 데이터의 효과적 관리는 누구에게나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이 책은 대규모 데이터를 의미적으로 연결하고 기계가 읽고 처리할 수 있는 지능형 데이터의 출발점인 지식그래프를 설명한다.

 

 

도서 특징  

 

지식그래프 기술은 월드와이드웹 규모의 분산 데이터를 처리하고 공유하기 위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 시맨틱 웹과 링크드 데이터에서 발전한 지식그래프는 웹 표준과 연계되어 실용적 단계로 진화하고 있고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은 데이터를 지식그래프로 구축하고 자사의 데이터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시맨틱 웹과 지식그래프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주요 기업의 실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저자 정보 (2021)

금융, 미디어, 정부, 제약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시맨틱 웹 배포를 전문으로 하는 컨설턴트입니다. EDM(Enterprise Data Management) 위원회의 온톨로지 과학자로 일하며 주로 FIBO(금융 산업 비즈니스 온톨로지)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국 최초의 시맨틱 웹 회사인 탑쿼드란트의 수석 과학자였고, data.world의 자문 위원회 위원을 지냈습니다.

데이터 탐사와 응용 연구소의 소장이며, 미국 뉴욕 렌셀러 폴리테크닉 연구소(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의 컴퓨터, 웹, 인지 과학 분야의 테더리스 월드 교수입니다. 또한 RPI-IBM 인공지능 연구 협력(RPI-IBM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Collaboration)의 이사이며, 영국의 자선 웹 사이언스 트러스트 이사회와 timbr.ai의 자문 이사직을 맡고 있습니다.

프랑스 Inria의 연구 이사이자 선임 연구원입니다. 2002년에 출판된 박사 학위 논문은 웹 아키텍처 기반의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사용자 관리를 위한 분산 인공지능(AI) 및 시맨틱 웹의 공동 사용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습니다.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아일랜드 DERI(Digital Enterprise Research Institute )와 삼성전자에서 대규모 지식그래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의 미래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공공 데이터 전략 위원회,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위원회,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 위원회 등 정부의 주요 데이터 정책에 자문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도서 문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