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나라 시리즈. 2 규제포획, 정실자본,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약제비와 약품비

앞표지
INFOMEDPRESS, 2021. 7. 31. - 87페이지

이번 규제포획 연구는 2008년부터 시작하여 2021년 초에 마칠 수 있었다. 기간 중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흡연도 하고 폭음도 하고 83kg 비만이 되고 치아를 네 개 잃었다. 연구 중간중간 함께 수행한 중력과 전기에너지 변환 연구를 하며 이성의 힘을 깨달아서 담배를 끊게 되었고 술자리도 없앴으며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8km 달리기로 체력을 보충했고 치아 넷은 임플란트로 대체하고 치아 하나는 브릿지로 대체하고 치아 다섯 개는 인공치아를 씌워서 살렸으며 사랑니를 뽑아냈다. 사랑니를 뽑았을 때는 나도 어른이 된 느낌이 들었고 철이 든 것 같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선배들로부터 약제비 약품비 연구 때문에 들은 말들이 기억에서 잘 지워지지 않고 사람 만나기가 어려워지게 된 점은 앞으로 극복해야 될 점이지만 나는 자부심에 부합한 연구를 했다. 내가 골치 아픈 연구를 수행한 이유는 어려워진 환경에서 입학한 서울대학교에서 내게 지급해준 장학금과 따뜻하게 대해주신 물리학과 교수님과 의대 본과 시절 해부학과, 생리학과, 생화학과 교수님들의 위로 때문이었다. 열심히 하고 싶은 연구를 하라고 하셨던 말씀이 지금도 생생하다. 더구나 나는 민주화 운동을 했던 학생이었으나 서울대 의대에서는 누구도 이를 탓하는 분이 없었고 조용히 격려해주셨던 것이 마무리 연구까지 수행할 수 있었던 동력이었다.  

나의 희망사항은 약제비를 지급받아서 경영지원회사를 운영하고 경영 이익금은 의과학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입하는 것이다. 10년, 20년, 30년 장기 연구를 수행할 과학자를 양성하고 순수 과학과 인간 이성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다. 나는 기초연구가 강해지면 국민들은 더욱 건강해지고 나라도 부강해지며 타민족들과 약소국을 돕게 되리라 생각한다.

 

자주 나오는 단어 및 구문

저자 정보 (2021)

저자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국민체력과학노화연구소에서 의료정보 연구 기획 업무와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수행하였다. 개인웹사이트(https://joosun.heritage.re.kr/)를 운영 중으로 수행한 연구 결과물과 논문, 특허, 보고서를 소개하고 있다.

도서 문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