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가는 AI VS 교과서를 못 읽는 아이들 : 인공지능 시대를 위한 교육 혁명

앞표지
해냄출판사, 2018. 11. 22.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AI보다 성적이 낮은 80퍼센트의 아이들이

미래 노동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AI 시대 교육의 핵심, 인간 고유의 독해력과 유연성, 판단력을 가르쳐라!


구글과 페이스북 등이 제공하는 빅데이터와 AI 기반 서비스로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지고,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하는 것이 더 이상 SF가 아니게 된 시대. 과거에 공장의 기계화가 블루칼라의 수를 절반으로 줄였다면, 닥쳐오는 산업의 인공지능화는 화이트칼라 수를 절반으로 줄일 것이다.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거대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AI와 공존하게 될 미래 사회에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이 책은 아라이 노리코 교수의 솔직 담백한 필체를 통해 인공지능 로봇의 개발 과정을 생생하게 담았다. 도로보군이 세계사와 영어 영역의 대학 입시 문제를 푸는 과정과 시리(Siri), 구글 번역 등의 사례를 통해 AI 기술의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하여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저자가 개발하고 전국 독해력 조사에 사용한 리딩 스킬 테스트(RST)의 문제와 일본 중·고등학생들의 정답률을 실음으로써 교육의 현실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미래 기술과 융합 분야의 권위자인 정지훈 교수의 감수를 통해 책에 대한 공신력을 높이고 미래 사회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 원칙에 대한 통찰을 더했다. 또한 문해력과 독서 교육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어 교육 전문가인 정혜승, 이순영 교수의 추천의 글에서는 한국 교육의 현실과 ‘독해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볼 수 있다. 


 

선택된 페이지

목차

섹션1
섹션2
섹션3
섹션4
섹션5
섹션6
섹션7
섹션8
섹션18
섹션19
섹션20
섹션21
섹션22
섹션23
섹션24
섹션25

섹션9
섹션10
섹션11
섹션12
섹션13
섹션14
섹션15
섹션16
섹션17
섹션26
섹션27
섹션28
섹션29
섹션30
섹션31
섹션32
섹션33

저자 정보 (2018)

 저 : 아라이 노리코 



新井紀子

국립정보학연구소 교수, 국립정보학연구소 사회 공유지 연구 센터장이자 일반 사단 법인 ‘교육을 위한 과학 연구소’ 대표이사·소장이다.

도쿄에서 태어나 히토쓰바시 대학 법학부와 일리노이 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 수학과 과정을 수료했다. 박사(이학)이며, 전공은 수리 논리학이다. 2011년부터 인공지능 프로젝트 〈로봇은 도쿄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가?〉의 디렉터를 맡고 있으며, 2016년부터 독해력을 진단하는 ‘리딩 스킬 테스트’의 연구 개발을 주도했다. 저서로 『내 생애 가장 행복한 수학(ハッピ?になれる算?)』 『10대 때 경제를 배웠더라면(??の考え方がわかる本)』 『컴퓨터가 일자리를 빼앗는다(コンピュ?タが仕事を奪う)』 등이 있다 


감수 : 정지훈 


 

한양대학교 의대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에서 보건정책관리학 석사를 했으며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대학원에서 의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우리들병원 생명과학기술연구소장,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다음세대재단 이사,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커뮤니이션학과 선임강의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거의 모든 IT의 역사』 『거의 모든 인터넷의 역사』 『내 아이가 만날 미래』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 등이 있다. 


역 : 김정환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번역과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공대 출신의 번역가로서 공대의 특징인 논리성을 살리면서 번역에 필요한 문과의 감성을 접목하는 것이 목표다. 

『2030 고용절벽 시대가 온다』 『하버드의 생각수업』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이야기』 『무섭지만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과학 이야기』를 비롯해 다양한 책을 번역했다. 

도서 문헌정보